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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5 올해의 퍼포먼스 자웅을 겨룬 삼총사.  로터스 엘레트라 R vs 포르쉐 타이칸 터보 S vs 포드 머스탱 GT

    2025 올해의 퍼포먼스 자웅을 겨룬 삼총사. 로터스 엘레트라 R vs 포르쉐 타이칸 터보 S vs 포드 머스탱 GT

    데일리 뉴스
    임재범 2025-03-14 15:04:15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올해의 퍼포먼스’ 부문, 치열한 경쟁 끝에 ‘로터스 엘레트라’ 선정
    SUV vs 쿠페 vs 세단. 각 세그먼트를 대표하는 선수(퍼포먼스카)들이 ‘올해의 퍼포먼스’라는 하나의 타이틀을 놓고 경쟁하는 진풍경이 펼쳐졌다. 바로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Automobile Writer’s Association of Korea, 이하 ‘AWAK’)가 실시한 2025 올해의 차 시상식 중 ‘올해의 퍼포먼스’ 심사에서다.올해의 퍼포먼스 후보에 오른 로터스 엘레트라 R, 포드 머스탱 GT, 포르쉐 타이칸 터보 S는 지난해 한국 시장에 출시된 ‘따끈따끈’한 신참들이다. 이 차들은 2024년 출시된 총 70대의 신차를 제치고 올해의 퍼포먼스 후보에 오른 모델로, 각 세그먼트를 대표하는 동시에 ‘내연기관 vs 전기차’라는 대결 구도를 만들어 국내 고성능차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세 모델은 자존심을 걸고 최강의 퍼포먼스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지난 1월 15일 용인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치열한 각축전을 벌였다.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소속 32명의 회원은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엄격한 트랙 테스트를 거친 다음 디자인, 퍼포먼스, 편의 및 안전, 경제성, 혁신성 등 5개 부문 22개 항목에 걸쳐 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작을 선정했다. 세 모델 모두 자동차 전문 기자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나, 올해의 퍼포먼스 ‘주인공’ 자리는 로터스 엘레트라 R에게 돌아갔다. 엘레트라 R은 대형 SUV라는 불리한 피지컬 조건과 순수 전기차라는 편견을 극복하고, 모두의 기대를 뛰어넘는 뛰어난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최종 수상을 거머쥐었다. 퍼포먼스를 강화하는 디자인로터스 엘레트라의 전장은 5,103mm 휠베이스는 3,019mm에 달해 대형 SUV 세그먼트에 속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지난 77년간 축적한 로터스 자동차의 공기역학 기술을 집약했다. 보다 원활한 공기 흐름을 위한 수많은 통로를 마련하고, 앞뒤 펜더뿐 아니라 D필러 상단에도 공기 흐름을 위한 통로를 구성했다. 덕분에 엘레트라는 대형 SUV 세그먼트에서는 이례적인 ‘0.26 Cd’라는 낮은 공기저항계수를 실현했으며, 경쾌한 핸들링과 우수한 주행 거리,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인다.포드 머스탱은 디자인 헤리티지를 담는 동시에 현대적인 재해석을 더했다. 머스탱 전 세대를 아우르는 입체적인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전면을 가로지르며 낮아진 중심부는 스포티한 이미지를 부각시켰으며, 상부 그릴 디자인과 시그니처 3분할 LED 헤드램프는 1960년대 오리지널 머스탱에서 영감을 얻어 존재감을 극대화했다. 또한 날렵한 루프라인과 짧아진 리어 오버행 등에서 1세대 머스탱의 디자인 비율을 재현했다.포르쉐 타이칸 터보 S의 전면은 윤곽이 뚜렷한 윙과 함께 더욱 넓고 평평해 보이고, 실루엣은 후면 방향으로 경사진 스포티 루프 라인으로 더욱 강조된다. 측면 디자인 역시 미려하며, 짧아진 리어 C필러, 명확한 숄더 라인과 함께 날렵함이 강조된 후면 디자인은 전형적인 포르쉐 디자인을 드러낸다. ‘올해의 퍼포먼스’ 최종 후보에 걸맞은 엄청난 퍼포먼스엘레트라 R은 듀얼 모터 시스템을 탑재해 최고출력 918마력, 최대토크 100.4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데에 단 2.95초면 충분하다. 특히 리어 모터에 2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해 빠른 가속 성능뿐 아니라 시속 260km에 달하는 초고속 주행 능력까지 확보했다. 엘레트라와 엘레트라 S 또한 듀얼 모터를 탑재해 최고출력 612마력, 최대토크 72.4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넉넉한 용량의 112kWh 리튬 이온 배터리를 갖추고 있어 환경부 인증 1회 충전 시 복합 주행거리는 463km에 달한다. 포드 머스탱 5.0L GT는 4세대 코요테 V8 자연흡기 엔진을 탑재, 최고출력 493마력과 최대토크 57kg·m를 발휘하며, 역대 머스탱 중 가장 강력한 퍼포먼스를 자랑한다. 2.3L 에코부스트 모델 역시 2.3L 터보차저 엔진을 장착해 배출가스를 줄이고 연료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여기에 첨단 터보차저 기술, 업그레이드된 쿨링, 밸브 트레인 등으로 최고출력 319마력과 최대토크 48kg·m를 달성했다. 타이칸 터보 S는 런치 컨트롤 사용 시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2.4초만에 도달하며, 이 때의 시스템 총출력은 952마력에 달한다. 또한, 800V 전력 시스템을 탑재해 급속 충전 출력이 최대 320 kW에 달한다. 아울러 퍼포먼스 배터리 플러스 옵션을 선택할 경우, 기본 탑재된 93 kWh 용량의 배터리보다 더욱 큰 105 kWh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다.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가 실시한 2025 올해의 차 시상은 두 달 여의 기간 동안 3단계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진행됐다. 그런 만큼 최종 후보에 들었다는 것 만으로도 로터스 엘레트라 R, 포드 머스탱 GT, 포르쉐 타이칸 터보 S 모두 뛰어난 퍼포먼스와 상품성을 갖췄다는 것을 증명한다. 로터스 엘레트라 R이 2025 최고의 고성능 자동차에 선정된 현재, 남은 올해에는 과연 어떤 신차들이 뛰어난 퍼포먼스로 자동차 시장에 활력을 일으킬지 기대된다.임재범기자 happyyjb@naver.com
  • 푸조 3008 페이스리프트 솔직하게 말씀드리면요...

    푸조 3008 페이스리프트 솔직하게 말씀드리면요...

    데일리 뉴스
    임재범 2021-11-11 22:01:20
    뉴 푸조 3008 SUV는 2016년 출시된 3008의 부분 변경(F/L) 모델로 2020년 9월 글로벌 공개 이후 국내 시장에는 2021년 5월 출시됐다. 자율주행 레벨2 수준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적용해 상품성을 높힌 모델이다. 푸조는 뉴 3008 SUV를 시작으로 트림 체계가 개편됐다. 기존 ‘알뤼르’, ‘GT’ 트림은 그대로 유지하고 ‘GT라인’ 트림은 삭제했으며, 최상위 트림인 ‘GT 팩’이 추가됐다. 뉴 푸조 3008 SUV는 ‘GT’ 단일 트림으로 출시하며, 향후 알뤼르와 GT 팩으로 출시된다. GT 트림 가격은 4,670만원. 뉴 푸조 3008 SUV는 새로운 디자인 언어로 강렬하고 고급스러운 모습으로 변화됐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전면부다. 차체 및 헤드램프와의 연결성을 강조한 일체형 프레임리스 그릴은 유려하면서도 품격 있는 SUV의 스타일을 완성한다. 사자의 송곳니를 형상화한 새로운 푸조의 시그니처 주간주행등(DRL)을 적용했으며, 안개등을 포함한 새로운 디자인의 풀 LED 헤드램프를 탑재했다. 범퍼 하단의 양 끝에는 유광 블랙으로 강조된 사이드 스쿱을 적용해 스포티함을 강조했다. 보닛 중앙에는 ‘3008’ 엠블럼을 추가했다. 사자의 발톱 자국을 형상화 한 3D LED 리어 램프는 보다 입체적인 형태로 변화했으며, 순차적으로 점등되는 LED 시퀀셜 방향지시등을 적용해 시인성과 스타일을 모두 높혔다. 스티어링 휠 상단부와 하단부가 잘린 푸조 특유의 콤팩트 스티어링 휠은 운전자가 계기판의 정보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푸조 고유의 민첩한 코너링을 만끽할 수 있다. 감각적인 스티치와 함께 고급 가죽으로 마감했다. 스티어링 휠 뒷편에는 패들 시프트가 기본으로 탑재돼, 운전자가 기어 단수를 보다 손 쉽게 제어할 수 있다. 12.3인치 헤드업 인스트루먼트 패널은 고해상도 풀컬러 그래픽을 제공하고, 스티어링 휠의 조작 버튼을 통해 다이얼 모드, 드라이빙 모드, 개인 모드, 최소 모드 등 4가지 계기반 화면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대시보드 중앙에 위치한 8인치 터치스크린은 차량의 주요 정보, 각종 인포테인먼트, 후방 카메라 등 차량과 관련된 주요 정보들을 직관적으로 나타내주며, 터치 응답성 또한 빨라 사용자 편의를 극대화했다. 터치 스크린 아래에 위치한 토글 스위치는 항공기 조종석 설계에 영감을 얻어 제작되었으며 전화, 실내 온도 조절 등 주요 기능을 버튼 하나로 제어할 수 있게 직관적으로 설계되어 조작 편의성이 우수하다. 아이-콕핏 앰플리파이(i-Cockpit® Amplify) GT와 GT팩에는 아이-콕핏 앰플리파이(i-Cockpit® Amplify)가 적용된다. 인스트루먼트 패널과 터치스크린의 밝기 및 컬러 세팅, 음악 이퀄라이저 세팅을 했다. 또한 드라이브 모드는 표준, 스포츠, 에코 3가지 일반 주행 모드부터 눈(Snow), 진흙(Mud), 모래(Sand) 모드 등 다양한 노면에 대응할 수 있는 그립컨트롤 모드까지 총 6가지로, 기존 별도 다이얼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었던 그립컨트롤 모드를 하나의 드라이브 모드 버튼으로 통합해 조작 편의성을 더욱 강화했다. 뉴 푸조 3008 SUV는 전 트림에 유로6 d (Euro 6.3) 기준을 충족하는 1.5 BlueHDi 디젤 엔진을 탑재하며, EAT8 8단 자동변속기(Efficient automatic Transmission)와 조화를 이룬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18g/km로, 기존보다 12.6% 개선되었으며, 질소산화물(NOx) 배출량 역시 강화된 기준을 충족한다. 공인 연비는 복합 15.8km/ℓ(도심 14.5km/ℓ, 고속17.8km/ℓ)로 이전 모델(복합 14km/ℓ) 대비 12.6% 향상, 동급 최고 수준의 연료 효율을 자랑한다. 최고출력은 131마력(3,750rpm), 최대토크 30.61kg•m(1,750rpm)이며, EAT8 8단 자동 변속기는 퀵 앤 컴포트 시프트(Quick & Comport Shift) 기술이 적용되어 부드러운 승차감과 신속하고 정확한 변속이 가능하다. 어드밴스드 그립 컨트롤 (Advanced Grip Control)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스톱앤고(ACC with Stop&Go)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 (Lane Positioning Assist) 비상 제동 시스템 (Advanced Emergency Brake System) 주차 보조 시스템(Park Assist System) *GT팩 적용 예정차선 이탈 방지 보조 (Lane Keeping Assist)하이빔 어시스트(Auto Highbeam Assist)사각지대 경고 시스템(Active Blind Spot Monitoring System)제한속도 인식 및 권장 속도 표시 (Extended Traffic Sign Recognition) 뉴 푸조 3008 SUV는 2,675mm의 긴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소화할 수 있는 넓은 실내 공간을 갖췄다.트렁크 공간은 기본 590리터이며 2열 시트를 풀플랫 방식으로 접을 수 있는 매직 플랫 시팅(Magic Flat Seating) 기능을 통해 최대 1,670리터까지 적재 가능하다.이 외에도 1.5리터 생수병까지도 적재할 수 있는 큰 용량의 센터콘솔, 글로브박스, 앞뒤 좌석의 4개의 컵홀더, 도어트레이 등 약 32리터의 추가 수납 공간을 마련했으며, 시트 중앙에 스키 스루 도어를 마련해 길이가 긴 물건의 적재도 용이하다. 뉴 푸조 3008 SUV는 하이엔드급 프랑스 오디오 브랜드 FOCAL®과 콜라보레이션으로 탄생한 FOCAL® 하이파이 오디오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다. 10개의 스피커와 파워앰프를 장착했다. 좌우 유리에는 이중 접합 라미네이티드 글라스를 적용, 외부소음차단이 극대화된다. 이를 통해 기존 카 오디오에서는 결코 경험할 수 없는 풍성하고 생동감 있는 사운드를 만끽할 수 있다. (GT팩 적용 예정) 2021년 푸조 3008 SUV 판매량(1월~9월)월 Jan. Feb. Mar. Apr. May Jun. Jul. Aug. Sep. Oct. Nov. Dec. Total판매량 37 20 67 52 70 60 30 34 30 0 0 0 400* 5월부터 부분변경 모델 출고 시작 출고 가능 시기 : 즉시 출고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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